Melamine

Posted on Oct 8, 2008

예지가 먹는 과자 상표는 아니지만 같은 종류의 쌀과자에서 멜라민이 검출되었다고 해서 걱정이 됐다.

Wegmans에서 파는 유기농 쌀과자가 적당한 것이 있어서 그걸로 바꾸긴 했는데…

다행히 예지가 내내 먹었던 Similac에는 중국산 우유를 사용하지 않았고 멜라민이 발견된 바 없다고

제조회사가 밝혔지만, Similac이 제조되는 지역에 뉴질랜드가 들어가 있다.

흠… 설마 미국 내에서도 제조하는데 굳이 뉴질랜드에서 만들어서 들여오진 않았겠지.

식품안전청 정보서비스 유통/판매 금지 식품 현황

FDA Updates Health Information Advisory on Melamine Contamination


ppm 단위로 들어가 있다는 멜라민을 어떻게 검출하는지 궁금해서 찾아봤더니

High Performance Liquid Chromatography (HPLC)를 쓴단다.


From http://www.novasep.com/high_performance_liquid_chromatography.asp


이동상(mobile phase)은 분석하려는 시료를 용매에 녹인 것이며 (멜라민은 수용성)

정지상(stationary phase)은 일종의 체와 같은 역할을 하는 물질인데 보통 관에 채워져 있다.

이 이동상을 압력을 가해 관을 통과시키면 이동상에 포함된 물질의 정지상과의 친화력에 따라

어떤 놈들은 빨리 통과하는 반면 어떤 놈들은 자꾸 발목이 잡혀 늦게 통과하게 된다.

그 이동거리의 차이를 이용해서 물질을 분리하는 방법이다.

대학 때 화학시간에 배웠었는데 이런 데서 다시 보게 될 줄이야.